백신 접종 완료 후 한국 입국시 격리 면제 Q&A

“형제 자매는 해당되지 않는다”
“국적과 관계 없이 신청 가능“

[연합뉴스]
시카고를 비롯한 미국 등 해외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, 한국에 직계가족이 거주하고 있으면 2주 간의 자가격리를 피할 수 있게 됐다.(본지 15일자 1면 보도) 7월 1일부터 자가격리 면제 신청이 시작되는데 관련 사항을 다루는 세부사항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.

현재까지 발표된 사항을 기준으로 격리 면제에 관한 사항을 문답식으로 풀어봤다.

-직계가족의 범위에 형제자매도 포함되나?
“한국에 거주하는 직계가족의 범위는 배우자,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에 한한다. 따라서 형제와 자매는 포함되지 않는다. 7월1일부터 신청하는 격리 면제는 아니지만 추후 형제자매도 포함될 가능성은 있다.

-격리면제는 한국 국적자만 해당되는지?
“국적과 상관없이 미국에서 예방접종완료자로 가족관계서류를 통해 직계가족임이 입증되면 격리면제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. 미국 시민권자의 경우 한국에 거주하는 가족과 신청자의 출생증명서, 결혼증명서, 사망증명서 등을 결합하여 입증할 수 있다. 신청은 재외공관을 통해서 한다. 중서부 한인들의 경우 시카고총영사관에 격리면제신청서와, 서약서, 예방접종증명서, 가족관계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.”

-미국 시민권을 받은 지 오래돼 가족관계등록부가 없는 경우 직계가족을 어떻게 증명하나?
“한국에 거주하는 가족의 가족관계등록부와 신청자의 제적부 혹은 말소된 가족관계등록부를 결합하여 입증할 수 있다.”

-격리면제에 해당한다. 미성년자를 동반하는 경우는 어떤가?
“한국 입국일 기준 예방접종을 완료한 부모와 동반하여 입국하는 6세 미만 아동은 예방접종증명서가 없더라도 격리면제서 발급이 가능하다.”

-예방접종 완료에 해당하는 백신은?
“세계보건기구가 긴급 승인한 백신이 포함된다. 화이자와 모더나, 존슨앤존슨, 코비쉴드, 시노팜, 시노백 등이다.”

-만약 1차 백신만 맞은 경우에도 면제가 적용되는지?
“백신별 접종 권장 횟수를 모두 접종한 후 2주가 경과된 경우에 한해서만 격리면제서가 발급된다.”

Nathan Park 기자
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

PlusNews

오늘의 핫이슈

Video News

핫딜 더보기

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.
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.